흡입제

제목없음

인간이 자신의 정신을 왜곡시켜 점술을 치고자 물질을 흡입한 예는 고대 그리스 등에서 찾을 수 있으나 현재와 같이 환각을 목적으로 사용한 것은 1960년대 미국에서다. 최근 미국의 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10대 청소년의 17%정도가 흡입제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청소년의 흡입제 남용 문제는 미국 등 선진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의 공통된 문제다. 우리 나라에서는 1970년대 이후 10대 청소년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해 1980년대를 지나 1990년대에 이르러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10대 청소년들의 가장 대표적인 남용물질이 되었다. 전세계적으로도 흡입제 문제가 다른 마약류와 비교해 오히려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일반시민들이 잘 인식하지 못해 날로 확산되고 있다. 그 이유는 대략 다음과 같다. 첫째, 흡입제는 일반적으로 10대 초·중반에 사용하기 시작하다가 스무살이 넘어서면서 급격히 줄어드는 곧 10대들의 전유물처럼 비춰지고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 흡입제로 남용되는 제품이 우리가 일생생활에서 사용되는 가정용품으로, 쉽게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곧 남용자 대부분이 숨어서 사용하고 있고, 이런 제품 자체가 사용하기 쉽고 은닉하기 쉬우므로 사용실태를 파악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면 흡입제의 종류는 어떤지 살펴보고자 한다.


휘발성 솔벤트접작제, 에어로졸(헤어 스프레이, 스프레이 페인트, 탈취제), 솔벤트와 가스(페인트 신너, 가솔린, 담배라이터액, 수정액, 메니큐어 제거제), 세척제(드리이클리닝용액, 얼룩 제거제) 등
아질산염(nitrites)실내방향제
마취제(anesthetics)할로탄, 웃음가스로 알려진 니트로옥사이드

o 효 과

휘발성 솔벤트는 아주 빠르게 몸에 들어와 흥분시킨 다음, 이어 졸음, 비틀거림, 초조 등이 온다. 대부분의 흡입제는 하나 이상의 휘발성 솔벤트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화학물질로 인해 뇌나 신경이 손상된다거나 사망한다고 명확히 말하기는 어렵다. 남용자가 어떤 휘발성 솔벤트를 흡입하는 것은 그 제품의 주요 구성요소 화학물질 보다는 헤어 스프레이나 스프레이 페인트와 같은 에어로졸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것에 의한 효과때문이다. 스프레이 페인트와 같은 에어로졸 제품에서 발견되는 휘발성 솔벤트는 고압가스 효과 때문이 아니라 스프레이내의 이런 금속성 페인트를 뜨게 하는데 필요한 특정 솔벤트에 의한 향정신적 효과 때문이다.

아질산염은 역사적으로 게이들에 의해 성적 효과와 기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어 왔었으나 미국의 경우 1991년 부틸 아질산염, 프로필 아질산염 및 그밖의 아질산염을 함유한 제품을 금지시켰다. 마취제의 남용 기본 물질은 니트로 옥사이드이다. 니트로 옥사이드를 흡입하면 몸에 산소가 고갈되어 사망할 수 있다; 장기간 사용하면 말초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다.

흡입제를 흡입하면 그 영향은 즉각적이며 다른 유형의 약물에 비해 보다 빠른 쾌감 효과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흡입을 중단한 후 5분부터 45분까지 지속된다.

흡입제의 영향은 한번에 흡입한 양에 따라 내성, 빈도, 다른 약물사용 등에 따라, 개개인의 속성에 따라 즉 나이, 성별, 체중, 건강상태, 성격, 과거경험과 활동 등이나 흡입하는 장소, 다른 사람과 함께 하였는가의 여부 즉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짧은 시간에 흡입제를 빠르게 호흡하거나 심호흡하면 방향감각 상실, 자아통제 상실 무의식, 발작, 근육조절력 감소, 억압된 반응, 코피, 핏줄선 눈, 불쾌한 호흡, 몇일동안 두통과 숙취가 나타나게 된다.

o 흡입제가 몸에 미치는 영향

사람이 흡입제를 흡입하는 이유는 흡입제의 화학물질이 뇌의 활동 방식을 변화시켜 짧은 시간동안 사람을 아주 행복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흡입제는 아주 해롭다.

흡입제는 하나 이상의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중 일부는 빠르게 인체에서 배설되지만 일부는 뇌와 중추신경계의 지방질에 흡수되어 장기간 머무를 수 있다. 이런 지방질중의 하나가 마이엘린(myelin)으로, 이것은 신경세포를 둘러싼 보호막이다. 흡입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발생하는 문제중의 하나는 흡입제에 함유된 화학물질이 마이엘린을 파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이엘린이 파괴되면 신경세포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없게 된다. 곧 몸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흡입제에 함유된 화학물질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몸에 영향을 준다. 어떤 물질은 뇌를 변화시키기도 하지만, 어떤 것은 순환기계와 같은 몸의 특정 부위에 직접 작용하기도 한다.

어떤 흡입제는 직접 혈관의 크기를 크게 하여 더 많은 피가 흐르도록 하게 하고, 어떤 흡입제는 심장의 박동을 빠르게 한다. 특히 부탄가스를 흡입한 경우 이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부탄가스는 신경계로부터 심장으로 메시지를 옮기는 화학물질에 영향을 주어 심장이 과민반응 하도록 한다. 이 화학물질인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은,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 있는 경우 심장을 보다 빨리 박동하도록 한다. 심장이 노르아드레날린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되면 심장의 리듬을 일시적으로 상실해 몸으로 피를 공급하는 것이 중단된다. 일부 흡입제 사용자가 이런 방식으로 사망한다.

흡입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대뇌피질(frontal cortex)의 신경세포의 활동을 느리게 하거나 중단하게 한다. 흡입제가 소뇌로 들어오면 사람을 천천히 움직이게 한다. 해마의 신경세포도 흡입제 때문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해 손상을 받는다. 해마는 기억을 통제하기 때문에 흡입제를 반복적으로 사용한 사람은 새로운 것을 배울 능력을 상실하거나 친근한 것을 인식하지 못하게 되거나 간단한 대화도 알아듣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흡입제가 뇌에 미치는 영향이 충분히 밝혀지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흡입제가 몸에 미치는 영향을 다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드나 가스는 휘발성 물질이기 때문에 뇌에 직접적인 손상을 준다. 환각을 즐긴다는 것은 바로 뇌조직이 녹아서 흘러내리는 현상으로 보면 정확하다. 따라서 학생의 경우 기억력 감퇴로 인한 학습능력저하, 정서적 불안, 판단장애 등이 올 수 있다.

둘째 골수조직에 영향을 준다. 골수조직은 피를 만들어내는 조혈기관이다. 따라서 피를 제대로 생산하지 못해 적혈구, 백혈구의 새로운 세포 생성에 결핍현상이 생겨, 재생 불량성 빈혈이나 백혈병 등이 생길수 있다.

셋째 콩팥 기능을 손상시킨다. 콩팥은 인체의 찌꺼기를 최종 점검하여 소변을 만들어내는 부위다. 콩팥 조직에 손상이 오면 찌꺼기 정제 기능에 이상이 생겨 필수 영양분을 잃어버리게 하며 콩팥에 만성 염증을 일으켜 각종 면역계통 질병의 원인이 되게 하기도 한다.

이러한 조직 손상 외에도 청소년들을 공격적이거나 포악하게 만들며 인격을 황폐화시킨다. 흡입제를 오랜 기간 반복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몸의 중앙신경체제를 영구히 손상시키거나 육체적 정신적 능력을 현저하게 감소시킬 뿐 아니라 간장, 신장, 피, 척수를 손상시켜 불규칙한 심장 고동, 질식, 호흡중지로 사망할 수 있다.

흡입제의 급성 효과로는 용매의 급속한 부분적 냉각효과 때문에 기도가 얼어붙어 질식사하는 경우가 있으며 본드 흡입 중에 비닐봉지에 둘러싸여 사고로 질식되는 경우도 있다. 학생의 경우에는 기억력 감퇴로 성적이 떨어지게 되고, 결석률이 높아지면서 흥미를 잃어 결국 학교를 중도에서 그만두는 사태로 발전할 수 있으며, 인격발달에 심각한 손상을 가져오게 한다.

o 신체적 변화

1. 눈이 침침해진다(시력이 나빠짐)
2. 눈의 초점이 흐려진다
3. 머리가 아프다
4. 피로감을 자주 느낀다
5. 행동이 느려진다
6. 잠잘때 누우면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
7. 나쁜 환상이 꿈에 나타난다
8. 코와 입주위가 헌다
9.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다
10. 흡입제 사용결과 나타나는 신체적 이상증세는 중단 후에도 흔적처럼 남는다
    - 눈동자가 초점없이 멍해 보인다
    - 황달현상으로 인해 눈의 흰 부분이 누렇게 변함
    - 얼굴빛이 노랗고 피부에 윤기가 없음
    - 언어나 사고기능에 손상

o 정신적 변화

1. 자기 것 밖에 모른다
2. 내성적인 성격이 외향적이 된다
3. 신경질적이다
4. 매사에 귀찮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5. 멍하게 앉아 있는 일이 많다

o 흡입제의 사회적 폐해

검찰통계에 따르면 흡입제 사범의 86%가 미성년자이며 점차 그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또한 사범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이들은 잠재적 마약사범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 환각물질은 누구든지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그 흡입도 대부분 청소년들에 의해 단순, 비조직적으로 은밀한 장소에서 이루어지고 있어서 실제 흡입자는 단속인원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둘째 : 호기심이 많고 동조성이 강한 청소년층에서 죄의식없이 이루어지는 경향이 커서 전파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셋째 : 무엇보다도 환각물질의 흡입은 그 자체의 폐해 외에도 남·여 혼숙, 폭력, 절도, 강도, 강간, 살인 등 예측 불가능한 다른 범죄로의 유발원인이 된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앞에서의 사례를 통해서도 알수 있듯이 환각물질의 흡입은 개인의 폐해뿐만 아니라 그 가정과 사회에 커다란 문제를 야기한다는 점에서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청소년 문제이다.

o흡입제 남용자의 즉각적인 처방 및 응급조치

1. 급성중독의 경우는 흡입제를 제거하고 흡입자가 충분히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흥분된 상태라면, 말수를 줄이도록 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해야 한다.
3. 호흡이 약하고 심장박동이 미약하거나 불규칙적이면, 앰블런스와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의사를 부르는 것이 좋다.

이전글 대마초(Marijuana)
다음글 카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