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1492년 스페인의 탐험가 콜롬부스가 쿠바의 원주민이 피우던 토바코스(Tobacos)를 유럽에 소개한 것이 시초이며 우리나라는 임진왜란때 일본을 통해 전해져 초기에는 양반계급의 전유물로 사용되다가 1945년 해방이후 양담배가 상륙하면서 흡연율이 급상승 1990년대에는 세계에서도 상위권에 들어 서게 됐다.

 

o 담배의 독성

담배 연기속에는 약 4,000여종의 독성 화학물질이 들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 작은 담배속에 이렇게 많은 물질이 들어있는 것은 담배가 불에 탈때 그 중심온도가 900℃ 정도다. 이와같은 고온에서는 유기 물질이 열분해, 증류, 승화, 수소화, 산화, 탈수화등의 과정을 거쳐 여러종류의 화학물질을 생성하기 때문이다.이 화학물질을 성질상 타르, 기체성분, 니코틴으로 구분할수 있다.


o 타르(Tar)

담배의 독특한 맛은 낸다. 타르는 담배연기를 입에 넣었다가 흰종이에 내뿜을 때 나타나는 미립자가 농축된 흑갈색의 물질인데 식으면 액체가 된다. 일반적으로 담배진이라고 하는 독한 물질이다. 타르는 어떤 식물이든 불에 태우면 생기는 것으로 수천종의 독성화학 물질이 들어있다. 담배가 우리 건강에 주는 해독의 대부분은 바로 이 타르속에 들어 있는 각종 독성물질과 발암물질에 의한 것이다. 이속에는 약 20여종의 A급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o 기체성분

기체 성분속에 들어 있는 물질 중에는 일산화탄소(CO)가 있다. 일산화탄소는 무연탄 냄새로 이미 우리에게 잘 알려진 물질이다. 담배를 피우는 겄은 마치 적은 양의 무연탄 냄새를 지속적으로 맡고있는 것과 같아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을 감퇴시키고 만성 저산소증 현상을 일으켜 신진대사에 장애를 주고 조기노화 현상을 일으킨다. 담배를 많이 피우거나 담배연기가 가득한 방에 오래 있으면 머리가 아프고 정신이 멍해지는 것은 바로 이 일산화 탄소 때문이다.


o 니코틴(Nicotine)

니코틴은 특유하고 복잡적인 효과을 갖고 있는 화학물질로서 아편과 거의 같은 수준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물질로 금단증상으로는 불안, 초조, 안절부절, 집중력장애 등이 있다. 담배를 일단 피우기 시작하면 매 30-40분에 한대씩 피워야만 하는 이유가 바로 니코틴 때문이다. 니코틴은 뇌의 특정부위의 뇌세포에 작용하며 뇌의 모든 신경전도 물질과 내분비계에 영향을 준다.


o 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가) 호흡계 질환 호흡기계 질환의 약70%는 흡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비흡연자에 비해 약 25배 정도로 그 빈도가 높다. 호흡기계의 자정작용인 섬모운동 약화시켜 감기, 기관지염등을 발생시킨다. 담배속의 독성물질이 직접 페속에 작용하여 폐포벽의 신축성을 저하시켜 만성폐쇄성 폐질환을 앓게되며 오랜동안 담배를 계속 피우면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찬 폐기종에 걸리게 된다. 실제 폐암의 90%는 흡연으로 인해 발생되며 폐암 사망율은 비흡연자에 비해 6-9배 정도 높다.

나) 심혈관계 질환 니코틴의 작용으로 담배를 한대만 피워도 혈압이 오르고 맥박이 빨라지며 말초혈관들이 수축된다. 또한 혈소판의 혈액응고작용을 증가시켜 혈전증을 일으키기 쉽다. 담배속의 일산화탄소의 증가는 혈액의 산소공급능력을 저하시키며 약한 빈혈상태가 되어 모든 세포의 기능을 저하시킨다.

다) 구강질환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구강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13배나 높다. 흡연자는 거의 대부분이 치주조직이 약화되어 치주염을 앓고 있으며 치아의 색깔도 누렇게 변하고 담배진으로 검은테가 끼어있다. 치아의 색깔변화는 담배를 끊어도 원상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특히 청소년 시절의 흡연은 성인이 되어서 치주조직이 더 많이 손상되고 그 증상도 심해진다.

라) 기타 질환 임산부가 흡연을 하는 경우 태아의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뱃속의 태아는 모든 세포조직들이 극히 미숙하기 때문에 소량의 독성물질로도 큰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다.


o 담배 끊을수 없는가?

조사결과에 의하면 흡연자의 65%가 담배를 끊기 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매년 흡연자의 0.5%만이 담배를 끊었다. 이렇듯 담배를 끊기란 대단히 어렵다. 시중에 금연에 필요한 여러약품, 껌, 기계 등이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으나 별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연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담배를 끊겠다는 굳은 결심과 의지력이다.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의지력으로서 많은 유혹을 극복해 냈다고 말한다 미국의 담배 관련 통계 매년 40만명의 미국인이 담배와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다. 폐암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연 16만명이다. 흡연인국의 90%이상이 18세 이전에 담배를 피우기 시자하며 매일 담배를 피우는 학생이 22%에 육박하고 있다. 이렇득 청소년 흡연문제가 큰 사?거 문제로 대두함에 따라 클린턴 대통령을 일차적 근우너을 담배로 규정하고 미성년자 접근 규제안을 마련했다.

이전글 술(Alcohol)
다음글 Ecstasy(엑스타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