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마퇴, 마약류 중독예방 및 치료를 위한 전문역량강화 세미나 개최

경기마퇴, 마약류 중독예방 및 치료를 위한 전문역량강화 세미나 개최

  • 작성자 경기지부
  • 작성일 2020-09-25
  • 조회수 4193



경기마퇴, 마약류 중독예방 및 치료를 위한

전문역량강화 세미나 개최

 

 

경기도마약퇴치운동본부(본부장 이정근)는 지난 23일 경기도약사회관에서 2020년도 제3마약류 중독예방 및 치료를 위한 전문역량강화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3차 세미나는 ‘NA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연자인 양윤성 강사는 약물중독자의 단약 및 회복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적으로 효과적이고 높은 회복율을 보이는 NA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약물 중독자였던 그는 오랜 기간 단약을 하고 회복의 삶을 살면서 중독 치료재활 강사로써 활동하고 있고,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자조모임의 중요성과 현재 우리나라 자조모임의 실정에 대해 강연하였다.

 

약물중독자들이 보통 교정시설, 정신병원, 치료센터를 거친 뒤 사회복귀를 하게 된다. 하지만 사회복귀 후 재발률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국내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고, 재발방지를 위한 사회복귀 후 관리프로그램도 미비하다. 마약중독자는 혼자만의 의지로 단약을 하기가 굉장히 어렵다보니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가 있어야 하며 그 중 NA(자조)모임이 매우 도움이 된다. NA(자조)모임은 단약을 목적으로 스스로가 회복을 위해 참여하는 익명의 약물중독자들의 모임이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자조모임도 매우 부족한 실정으로 자조모임의 활성화 및 체계적인 운영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정근 본부장은 “NA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를 통해 마약 중독자들의 회복과정에서 자조모임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약물중독자의 사회복귀 과정에서 필요한 지역사회 치료재활 연계망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보는 계기를 갖게 되었으며 경기마퇴본부의 자조모임이 좀 더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전글 경기마퇴,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와 마약류 대책관련 간담회 개최
다음글 경기마퇴, 검찰청의뢰 마약류 사용자 교육이수조건부 3차 기소유예 재활교육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