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마퇴, 대학생 대상 마약류 인식도 설문조사 연구 진행

경기마퇴, 대학생 대상 마약류 인식도 설문조사 연구 진행

  • 작성자 경기지부
  • 작성일 2020-10-19
  • 조회수 4474

                                      



경기마퇴, 대학생 대상 마약류 인식도

설문조사 연구 진행

    

 

경기도마약퇴치운동본부(본부장 이정근)는 지난 914일부터 경기도 권내 재학 또는 거주 대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마약류 인식 관련 실태조사에 관한 연구를 온라인 설문 형태로 진행하였다.

 

최근 마약류 사용 및 약물 오·남용으로 인해 기소유예 처분 등의 법적 처벌을 받는 대상자들의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고, 특히 SNS의 발달, 클럽 등의 유흥 문화의 확산으로 20대의 비중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연구는 대학생들이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을 접하는 실태와 현황을 분석하고, 마약류 예방 및 홍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기획되었다.

 

매년 경기마퇴에서는 경기도 관내 도민들을 대상으로 지자체 축제 약물남용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마약류 인식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의 사회 분위기에 맞게 구글 설문지를 구성하고 인터넷 및 SNS 홍보를 통하여 설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번 설문조사는 대학생들이 마약류 및 약물오남용에 대한 개별 인식 및 실태 수준을 4가지 주제(마약류 및 약물오남용에 대한 전체적인 인식도, 마약류 및 약물오남용에 대한 실태 및 현황에 대한 위험 수준, 마약류 및 약물오남용에 대한 교육적 제도와 인식 수준, 마약류 및 약물오남용 인식 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회적 제도 및 장치에 대한 인식 수준)로 나누어 총 2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번 연구의 결과는 분석 작업을 통해 11월 중으로 경기도청에 보고되어 내년 마약 관련 사업 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그리고 후속 연구의 참고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정근 본부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의 흐름에 따라 기존의 설문조사 방식을 비대면 형태로 전환하여 진행하였고, 그동안 정책 근거로 삼을만한 국내 마약류 관련 연구가 부족하였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효율적인 정책 제안의 근거가 될만한 결과물을 제시하여 마약 없는 밝은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전글 경기마퇴, “마그미약국 사업” 운영 관련 비대면 온라인교육 추진
다음글 경기마퇴, “약물남용 예방교육”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완료 및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