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 기관 이슈
김필여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장 환영사
안녕하십니까?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김필여 이사장 인사드립니다.
바쁘신 일정 중에도 센터 개소식을 축하해주시기 위해 참석해주신 오유경 처장님, 홍문표 충남도당위원장님, 윤창현 의원님, 박희조 구청장님, 미첼 넷번 사마리탄 데이탑 빌리지 회장님, 조성남 국립법무병원 원장님, 이경희 자문위원님을 비롯한 대전, 충남, 충북 본부장님, 이사님들, 중독분야 교수님들과 관계자분들을 비롯한 많은 분들께서 감사드립니다.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는 민간부문 참여 필요성에 대한 UN의 권고와 정부의 요청으로 대한약사회가 출자하여 1992년에 재단을 설립한 후 12곳의 지역본부가 설립되어 마약류 오.남용예방과 중독재활을 전담하는 대한민국 유일한 전문단체로서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그동안 마약류 중독은 일부의 문제로 치부되어 사회적 관심이 적어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최근 정부가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한 후 많은 부처들의 사업참여가 두드러지고 있고 국민들도 마약류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라 하겠습니다.
특히 주무부처인 오유경 식약처장님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그 어느 때보다 의욕적으로 마약 없는 밝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방면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서울, 부산에 이어 세 번째로 충청권 마약류중독재활센터가 개소하게 됨은 오랜 기다림의 산물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동안 마약류 중독자의 상담, 교육 그리고 재활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복귀하도록 돕는 재활센터가 서울, 부산 두 곳에 불과해 지리적, 공간적으로 충분한 도움과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했던 아쉬움이 충청권 개소로 다소 숨통을 트일 수가 있게 됨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특별하게 이곳은 청소년 마약류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반영하여 청소년 특화센터의 기능을 수행할 곳으로 청소년의 발달 단계에 따른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령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방 교육 확대를 지원하며, 청소년 마약류사범의 재활을 돕기 위한 역할을 중점적으로 하게 될 것입니다.
마약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식약처를 비롯한 경찰, 검찰, 보호관찰소, 교정기관, 교육청, 지자체, 병원, 다양한 중독관련 단체 및 전문가, 그리고 지역사회 시민들의 참여와 협조가 필요합니다. 중독재활센터가 충청권의 다양한 자원들과 협력하여 마약류 폐해가 없는 건강한 충청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개소식을 계기로 저희 본부는 불법마약류 퇴치와 중독예방, 그리고 재활을 위한 무한책임의 각오로 임하겠습니다.
충청권 마약류중독재활센터 개소를 위해 애써주신 식약처 관계자분들과 한마퇴본부의 임· 직원여러분의 수고에 감사를 전하며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