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 마약류 예방정보
유엔마약범죄사무소(UNODC) 세계 마약 보고서 2023
2021년도엔 전 세계인 17명 중 1명이 마약을 사용했고, 이 수치는 10년 전보다 23% 증가한 수치이다.
마약 사용은 세계적으로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2021년, 1년 동안 15세에서 64세가 되는 세계 인구 17명 중 1명이 1회 이상 마약을 사용했다. 통계적 방식으로 추정·조사한 마약 사용자의 수가 2011년도 2억 4,000만 명에서 2021년도 2억 9,600만 명으로 늘었고, 이 수치는 인구 증가분의 요소를 포함해서 23% 증가한 것이다.
대마초는 2021년도에 약 2억 1,900만 명(세계 성인 인구의 4.3%)이 사용한 것으로 계속해서 제일 많이 소비되는 마약이다. 마약의 사용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고, 세계 대마초의 사용자는 대부분이 남성이지만(약 70%), 일부 지역에서는 성별 비율의 차이가 줄어들고 있다. 북아메리카에서는 대마초 사용자의 42%가 여성이다.
2021년도의 통계 조사에 따르면 1년간 3,600만 명이 암페타민을 사용했고, 2,200만 명이 코카인을 사용했으며, 2,000만 명이 엑스터시류의 약물을 사용하였다. 암페타민류 각성제들의 사용(사용자의 45%가 여성)과 마약성 의약품의 비의료적 사용(사용자의 45~49%가 여성)에서 여성 사용자의 비율이 높은 반면, 아편(75%)과 코카인(73%)의 사용자 대부분은 남성이었다.
오피오이드는 치명적인 과다복용을 포함한 심각한 약물 관련 피해를 가장 많이 일으키는 약물군이다. 조사에 따르면, 2021년에 약 6,000만 명의 사람들이 오피오이드를 비의료 목적으로 사용하였고, 그 중 3,150만 명의 사용자들은 아편제(opiates, 주로 헤로인)를 사용했다.
성인에 비해 청소년은 마약 사용에 더 취약하다.
2021년, 전 세계 15~16세 청소년의 5.3%(1,350만 명)가 대마를 사용했다. 청소년의 뇌는 아직 발달과정에 있어서 마약 사용은 뇌 발달에 장기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른 나이에 시작하는 마약 사용은 성인보다 더 빠르게 의존을 형성하고 성인이 된 후에도 많은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다.
15~16세의 대마 사용자 수가 지역에 따라 다양한데, 아시아에선 해당 연령대 인구의 3% 미만인 반면, 오세아니아에선 17% 이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지역의 청소년들의 대마 사용 비율은 15~64세 나이대의 사용 비율보다 높다. 두 연령대에서 유사한 수치를 보인 곳은 평균 연령이 낮은 아프리카뿐이다. 아메리카의 경우 최근까지도 대마를 사용하는 청소년의 비율이 전 연령대의 비율보다 높았다. 최근 코로나19 대유행 중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북아메리카에서 청소년들의 대마(그리고 일부 다른 마약들) 사용이 유의성 있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감소는 코로나19 대유행 동안 생활환경 및 마약사용 패턴의 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새로운 향정신성 물질의 사용은 대개 일반인보다 중고 학생층에서 더 높다. 어떻든, 장기간 자료 수집이 유효한(대부분 고소득 국가) 곳에선 청소년들 사이에서 케타민 이외의 새로운 향정신성 물질의 사용이 유지되거나 감소하고 있다.
남아메리카에서는 마약 치료를 받는 사람 중 절반 이상이 25세 미만이었고, 아프리카에서는 70%가 35세 미만이었다.
새로운 약물 조합들은 마약 사용자 치료와 탐색을 점점 더 어렵게 하고 있다.
마약 시장이 점점 다양해져 가고 새로운 향정신성 물질들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는 와중에, 전 지역의 마약 시장에서 보고되는 새로운 약물 조합, 즉, 처방약, 동물용 의약품, 알코올, 청량음료, 식용색소와 향료(아로마), 심지어는 산업용 물질들(휘발성 물질, 독극물이나 연료 같은 물질들)을 포함하는 통제 약물 혼합물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혼합물 중 일부(남아메리카의 냐오페 같은 혼합물)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지만, 아메리카에서 빠르게 확산되어 몇 년 사이에 북아메리카와 유럽 마약 시장까지 퍼진 “tuci" 같은 비교적 새로운 혼합물도 있다. 비슷하게, “happy water” 와 “k-powdered milk”는 최근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나타난 새로운 혼합물이다.
마약 시장은 새로운 마약 조합들로 인해 빠르게 다양해지고 있다.
마약 혼합물이 나타난 이유는 여러 가지일 수 있지만, 그 이유가 사용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일부일 수도 있다. 다른 예에서, 공급자들이 새롭거나 바라던 약리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다른 화합물들을 섞을 수도 있고, 그 과정에(예를 들어 진정 효과를 연장하기 위해 진정제와 합성 오피오이드의 혼합) 일부 사용자가 잘못될 수 있다.
특정 명칭이 다른 혼합물에 사용될 수 있고 그 내용물이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이 혼합물에 포함된 물질들의 사용에 대한 분석을 어렵게 한다. 사용자들은 그 혼합물의 조성에 대해 부분적으로 인식하거나 충분히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고, 특별히 급성 독성의 응급상황을 중재하는 측면에서 그 부족한 인식의 영향은 심각할 수 있다. 이런 성분들은 급성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긴급한 상황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때때로 의약품을 포함한 다른 물질과 위험한 상호 작용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사람의 체내에 존재하는 생물학적 활성 성분의 수가 많을수록 과다복용의 위험은 더 높아진다. 신종 마약 혼합물들이 불법 마약 시장을 더욱 해롭게 만들고 있다.
증가된 디지털 상호연결성은 마약의 구입과 판매 방식에 혁신을 가져와서 공급망을 단축하고 비용을 줄이며 접근성을 높였다.
인터넷 사용의 증가와 교류(소통)를 위한 다른 디지털 수단들 즉, 불법 마약 거래를 위한 다크넷 시장,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다른 암호화된 소통 어플들이 새로운 방식의 마약 거래를 촉진하고 있다. 다크넷 시장은 모든 마약 거래에서 매우 적은 몫에 해당하지만, 빠르게 유입되고 빠져나가는 온라인 환경에 있어서 변동성과 단일 거래 당 평균 지불 규모의 증가는 그러한 플랫폼(다크넷 시장)이 점점 더 전문화되고 있고 마약 유통업자들이 선호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다크넷과 대조적으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구매자의 인기와 직접적인 접근성을 고려할 때 낮은 수준(적은 규모)의 마약 거래를 촉진하는 데 있어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다른 온라인 플랫폼들은 다른 약물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을 통해 구매되는 마약들 중에 신종 향정신성 물질이 전문 인터넷 샵과 다크웹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약물로 나타난 반면, 대마와 코카인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더 일반적으로 거래되고 있다.
마약 거래의 양과 유형의 차이와는 별도로 다른 온라인 플랫폼들은 사용자 그룹 관점에서 마약 공급을 더욱 다양하게 한다. 디지털 상호연결성은 전 세계로 증가·확대되었고, 다른 상품의 유통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마약을 구매하고 접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마약 사용과 밀매 패턴에 급격하게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