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ADA 전문가양성과정 소개
임정숙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예방사업팀 과장
최근 보도되는 마약류 사건은 과거의 마약류 문제와 매우 다른 새로운 양상으로 보이고 있다. 성폭력을 위해 다양한 마약류들이 남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정치인의 자녀,유명 연예인들의 마약투약사건들이 자주 보도되고 있지만, 직장인, 가정주부, 학생 등 평범한 일반인까지 이미 계속해서 확산되고 있다. 매우 발달한 인터넷 및 SNS, 국제택배, 송금제도 등을 악용한 불법마약류의 유통으로 이미 우리의 주변에 와 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마약류의 유해성과 누구나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보도되는 마약류 사건은 과거의 마약류 문제와 매우 다른 새로운 양상으로 보이고 있다. 성폭력을 위해 다양한 마약류들이 남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정치인의 자녀,유명 연예인들의 마약투약사건들이 자주 보도되고 있지만, 직장인, 가정주부, 학생 등 평범한 일반인까지 이미 계속해서 확산되고 있다. 매우 발달한 인터넷 및 SNS, 국제택배, 송금제도 등을 악용한 불법마약류의 유통으로 이미 우리의 주변에 와 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마약류의 유해성과 누구나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는 마약류 예방 및 치료재활제도가 체계적이지 않은 시절부터 27년간 마약류 및 약물남용 예방과 중독자 재활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이런 노력의 결과들이 모여 우리나라의 예방 및 중독자 치 재활을 위한 제도들이 만들어졌다. 최근에는 학교에서 약물남용 예방을 포함한 7대 안전교육이 의무화되었고, 유죄판결을 받은 모든 마약류 사용사범에게 재활교육을 의무화하도록 법률을 개정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및 제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KAADA)의 예방교육사업 방향도 조정되고 있다. 학교 청소년에 집중되었던 예방교육은 학교 밖 청소년, 탈북자, 다문화 미혼모 등 약물 노출에 취약한 계층과 부모, 직장인, 군인 등으로 확대되고, 강의식 교육에 집중되던 교육방법도 체험, 활동 등을 접목한 대상별 맞춤형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다. 또한 온라인 교육도 보강하여 시공간 제약 없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함께 표준화된 양질의 예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을 담당할 전문 강사의 양성에도 집중하고 있다.
강사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해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는 2017년부터 마약류 없는 건강한 사회 환경 조성이라는 목적으로 강사규정, 교육프로그램, 교육방법, 시간, 소속 강사들의 전공, 경력 등 교육사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17년 말부터 삼육대학교 약학대학 정재훈 교수를 중심으로 전문가 델파이조사, 자문회의, 공청회 등을 거쳐 전문 강사의 자질, 직무, 교육과목과 내용, 교육시간 등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KAADA 전문가 양성과정을 개발하였다. 시범운영과 3차의 평가회의를 거쳐 50시간의 프로그램이 완성되었다. 삼육대 정재훈 교수, 강태진 교수(이상 삼육대), 이재현 교수(성균관대), 최화경 박사((전)국립부곡병원 마약진단과장) 김주은 교수(한동대), 김은실 교수(남서울대), 박철형 교수(총신대) 등 각 분야의 우수한 전문가들이 교수자로 참여하고 있다.
KAADA 전문가 양성과정은 서류심사와 이수기준(사전교육, 출석, 평가)을 엄격하게 하여 교육 이수자를 관리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이론과 사례, 프로그램 참여 등 다양한 교수법과 상담 도구를 접목해 진행하고 있다. 각 과정마다 교육내용, 진행방법, 교수자 등 다양한 항목의 평가를 통해 교육의 질적 향상과 안정화를 위해 노력 하고 있다.
2018년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19년 제1차 양성과정을 진행하여 현재 60여명이 수료하였으며, 90%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교육생 대부분은 마약류 및 중독관련 분야의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실무자와 강사로, 2차 양성과정에서는 대상층을 확대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는 양성과정은 시간과 거리의 제약이 있는 교육생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온라인 교육도 지속적으로 보강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양성과정 이수자는 향후 마약류 예방 및 재활 영역에서 전문가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며, 지속적으로 전문역량을 강화하고 체계적으로 풀을 관리하여 마약류 예방 및 재활분야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KAADA 전문가 양성 교육 과정
구분 | 교과목 | 시간 | 교육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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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교육 | 온라인교육 | 2 | 온라인교육(청소년 3종, 일반성인, 탈북자용) 5종 이수 |
정신병태ㆍ약리학(24) | OTㆍ기관의 이해 | 2 | 추진배경, 교육과정, 세부내용, 교육, 시험 일정, 수료기준 안내 |
마약관련법규 | |||
마약관련법규 | 2 | 마약류의 특성, 마약류의 분류, 마약류 관련 법규 | |
1 | 마약류 사법처리절차 | ||
중독병태생리Ⅰ | 2 | 신경의 작동 원리, 중독 형성의 신경학적 기작 | |
중독병태생리Ⅱ | 2 | 의존성, 습관성, 중독 등의 개념 이해, 중독의 정신·신체적 폐해 | |
정신약리학Ⅰ | 3 | 약물의 작용원리, 중추신경계 작용 등 | |
정신약리학Ⅱ | 3 | 아편 약물과 진통제의 정신 약리, 대마의 정신 약리 | |
정신약리학Ⅲ | 3 | 중추신경흥분 약물의 정신 약리, 신경 중심의 중독 약리, 알코올의 중독 약리와 독성, 니코틴의 중독약리와 독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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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약리학Ⅳ | 3 | 수면· 진정제의 정신 약리, 마취제의 중독 약리와 독성, 흡입제의 중독 약리와 독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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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 재활ㆍ상담학(24) | 중독 재활Ⅰ | 3 | 마약 중독의 개념과 원리, 마약 중독의 심리와 치료원리 |
중독 재활Ⅱ | 3 | 마약중독에서 사회 복귀를 위한 재활, 마약중독과 지역사회 등 | |
중독 재활Ⅲ | 3 | 마약중독의 사례 관리 등 | |
중독 재활Ⅳ | 3 | 마약중독에서 직업 재활 및 재발 방지 | |
상담학Ⅰ | 3 | 일반상담이론, 중독 상담이론, 중독 상담의 윤리 | |
상담학Ⅱ | 3 | 집단상담 | |
교육·상담실습Ⅰ | 3 | 교수학습의 개념, 교수 설계와 방법, 교육 평가, 교수 평가 등 | |
교육·상담실습Ⅱ | 3 | 심리적문제의 원인과 발생과정 탐색, 정서 탐색, 소통 기술과 실습 등 | |
교육·상담실습Ⅲ | 3 | 중독 상담의 사례 개념화, 중독 상담의 목표설정 및 전략 수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