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수기 1. <NA고찰>
NA에서 사람들이 얻을 수 있는 건 무엇일까? 내가 요가를 다닐 적 요가 선생님이 대기하며 앉아있는 나에게 “그렇게 앉아있으면 오십견이 와요. 이렇게 나와서 운동하는 건 한 시간이잖아요? 평소 자세를 좋게 유지해야 해요.”라고 했다. NA도 깨 있는 열몇 시간 중 고작 한 시간이다. NA모임에 나가서 듣는 내용도 다 아는 내용들, 꼭 부모님이 “약은 하지 마라 안 좋은 거다. 누구누구가 약을 하다 어떻게 됐고 자살했다더라.” 하는 것처럼.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경험에 기반하여 생각한다. 자신의 경험이 아닌 다른 사람의 경험은 크게 와닿지 않을 것이다.
그럼 왜 나가는 것일까? NA는 12단계를 기초로 한 프로그램이다. 그중 10문장은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단계이고 6문장은 영적인 발전에 관한 것, 3문장은 방성에 관한 것. 막연히 NA를 끝내고 집에 오면 기분은 우울하고 찜찜하다. 그래서 난 그날그날 NA에서 느낀 점을 핸드폰 메모장에 적었다. 한 시간 동안 느낀 점을 글로 정리하는 것은 오래 걸리지 않았다. 오히려 그 느낀 점에 대한 나의 생각들을 정리하는 글이 더 길었다. 그 후 찜찜하고 우울한 기분이 정리가 되고 한 시간이 내 일부가 되었다. 12단계 중 하나인 나를 돌아보는 단계에도 해당되는 것이다.
영적인 단계도 그렇다. 나는 12단계 중 나보다 위대하신 힘은 초월한 나로 생각했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는 이유는 내가 눈을 떠보니 내 발이 필로폰을 구하는 장소에 알아서 가있더라 하는 경험이 없고 그만큼 심각하지 않아서 일지도 모른다. NA는 그래서 말기 중독자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는 듯하다. 하지만 막연히 이거라도 믿어라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우리는 우주의 단편적인 면만을 보고 있고 우주는 넓고 은하는 많으며 우리가 보지 못한 면은 많다 만약 우리보다 과학기술이 진보한 외계인을 발견하게 되면 우리는 그들을 신이라고 여기지 않을까? NA는 중독자 모임이면서 정작 중독을 언급한 문장은 3문장뿐이잖아? 했는데 중독자들의 삶은 대부분 개판으로 돌아가고 있다. NA는 12단계를 그 한 시간이 아닌 평소 생활에 적용했을 때 효과를 보는 프로그램이다. 삶을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단계들을 우리가 실수로 미끄러지는 확률을 없앨 것이다.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중독재활센터)는 중독에서 회복하길 원하시는 분은 누구라도 어디든 함께하고 있습니다. 마약중독으로 힘드시다면 주저 마시고 연락 주세요. 1899-0893